DDD를 공부하는 이유
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우아한 솔루션을 만들고 신중하게 규칙과 구조, 행동을 만들어서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만든다.
비즈니스 도메인
주요 활동 영역
- 페덱스 - 배송 서비스
- 스타벅스 - 커피
- 아마존 - 클라우드
- 날방 - 방송?
하위 도메인
비즈니스의 세분화된 영역 -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상호작용하는 도메인
핵심 하위 도메인
경쟁업체와 다르게 수행하고 있는 것 - 모방하기 어려워야한다.
경쟁 우위
자주 변경 될 수 있다. - 한번의 시도로 해결되지 않는다.
사내에서 구현되어야 한다. (전략적인 투자)
- 우버 - 승차 공유 서비스(같은 방향으로 향하는 손님을 매칭해서 비용을 절감)
- 구글 검색 알고리즘 - 광고 플랫폼의 중요한 구성요소
- 날방 - 쇼핑몰에 pip를 붙여서 할 수 있는것?
핵심 하위 도메인은 복잡하다.
- 모놀로식 아키텍처인 택시 사업 붕괴 (msa로 했다는 뜻인가?)
핵심 하위 도메인은 반드시 기술이 들어가야 하는 것은 아님
- 보석 제조업체 - 온라인 쇼핑몰은 중요하지만 핵심 하위 도메인은 아님 → 보석 디자인을 하청 할 수는 없음
일반 하위 도메인
모든 회사가 같은 방식으로 수행하는 비즈니스 도메인
복잡하고 구현하기 어렵다
회사에 경쟁력을 제공하지 않는다. - 그래서 어떤식으로든 이미 존재하는 것일 가능성이 있다.
- 사용자 인증 권한 - 솔루션 사용
- 보석 제조업체 - 온라인 쇼핑몰
- 날방 - hls?
지원 하위 도메인
회사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활동
비즈니스 로직이 간단하다.
진입장벽이 낮고 경쟁 우위도 제공할 수 없음
자주 변경되지 않음 - 어떠한 경쟁 우위도 주지 않기 때문에
- 광고 회사 - 창의적인 카탈로그를 물리적으로 저장하고 인덱싱하는 방식
- 수익에 영향X
- 하지만 필수적임
- 날방 - ?
핵심 하위 도메인과 일반 하위 도메인
하위 도메인을 부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가?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? - 핵심 하위 도메인
- 날방 - 자체 오리진
하위 도메인의 정제
복잡한 내용에 숨겨진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.
- 고객 서비스 부서 - 헬프 데스크와 전화 시스템 → 고객 상담을 라우팅하는 경우 과거에 비슷한 상담 사례를 성공적으로 처리한 상담원에게 상담을 전달 할 수 있는 독창적인 알고리즘 개발
- 경쟁 업체보다 더 나은 서비스
- 핵심 하위 도메인으로 볼 수 있다.
- 핵심 하위 도메인은 많이 정제하는 것이 중요하다.
도메인 전문가
-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도메인에 대한 권위자인다.
- 비즈니스를 대표 및 비즈니스 문제를 처음으로 파악한 사람들
결론
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덜 중요한지 파악
그리고 이것이 경쟁력 있는지 경쟁력을 끌어 올릴 수 있는지 명확한게 있어야하는듯. (이게 제일 어려운듯 - 지금 회사는 갈팡 질팡?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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